본문 바로가기
일상 생활 정보

[1인가구 간단 요리] 가마솥으로 맛있는 밥 짓기 (누룽지는 덤)

by 유여사님 2021. 9. 15.
반응형

 

 

안녕하세요

오늘 소개해드릴 요리는

가마솥으로 밥 짓기입니다.

 

한동안

즉석밥으로 끼니를 때웠는데

은근히 비싸더라고요.

 

저희 집에는 밥솥 대신

가마솥이 있어요

무쇠솥은 아니고 가벼운 코팅 가마솥입니다.

잘 들러붙지 않아 좋아요.

 

자 그럼 가마솥을 이용해 간단하게

밥을 지어 보겠습니다.

 

 

반응형

 

 

1. 재료를 준비합니다.

 

 

쌀, 잡곡, 가마솥
(저는 백미(500g) + 귀리(200g)를 사용했습니다.)


2. 귀리(잡곡)는 미리 불려 놓습니다.

 

 

 

 

준비한 잡곡을 물에 불려놓아요

귀리는 불리는데 시간이 걸리는 편이기 때문에

 

밥 짓기 전날 미리 불려놨습니다.

 

대략 200g 정도의 양이예요.

눈대중으로 불립니다.

 

 

3. 불려놓은 귀리(잡곡)와 백미를 씻어줍니다.


 

 

물 붓기 전 곡물의 양이

가마솥의 절반을 넘기지 않게 해 주세요.

저는 대략 백미 500g 귀리 200g 정도였고요.

 

흐르는 물에 두어 번 헹궈준 후

정수물을 1:1로 부어줍니다.

 

 

4. 불 조절을 해줍니다.
강불 15분 약불 10분 뜸 5분.



저는 가마솥 밥을 지을 때

물이 넘치는 게 싫어서

처음 강불로 끓일 때는 뚜껑을 열어놔요.

 

뚜껑 열고

제일 강한 불 15분 끓여주세요.

 

 

 

 

요렇게 끓기 시작하면 휘휘 섞어줍니다.

물이 부족하다 싶으면 더 부어도 좋아요.

 

저는 처음에 물 양을

1:1 보다 적게 넣어서

이때 추가했어요.

 

 

 

 

약불 10분 타임에는

뚜껑을 닫아주시고요.

 

10분 후 불을 끄고 휘휘 저어준 후

5분간 뜸을 들여줍니다.

 

 

5. 밥 덜고 누룽지 만들기 약불 5분.

 

 

밥을 덜어줍니다.

 

 

 

 

덜고 남은 밥은

뚜껑을 덮고 약불로 5분간 수분을 날려줍니다.

 

 

 

 

완성된 누룽지입니다.

들러붙지 않고 깔끔하게 떨어져요

 

 

 

 

 

저는 누룽지도 밥팩에 담아

냉동보관했어요.

 

바로 먹을 한 그릇 + 밥 4팩 + 누룽지 2팩

정도의 양이 완성되었네요.

 

 

 

 

갓 지은 따뜻한 밥과 함께

맛있게 한 끼 해결했답니다.

 

 

가마솥으로 밥 짓기

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.

 

 

오늘 하루는

나를 위한 따뜻한 집밥

어떠신가요?

 

 

 

요약
1. 재료를 준비합니다.
쌀, 잡곡, 가마솥 (백미(500g) + 귀리(200g))
2. 귀리(잡곡)는 미리 불려 놓습니다.
3. 불려놓은 귀리(잡곡)와 백미를 씻어줍니다.
4. 불 조절을 해줍니다.
강불 15분 약불 10분 뜸 5분.
5. 밥 덜고 누룽지 만들기 약불 5분.
반응형